IP카메라와 공유기의 DDNS 기능을 이용하면 외부에서 IP카메라 영상을 확인할 수 있다.

강아지나 어린 아이들을 잠깐 방치했을 때 유용한 기능이다...


이를 위해서는 물론 공유기의 DDNS 기능이 설정되어 있어야 한다.

IPTIME 공유기의 경우 설정이 간단하고 DDNS가 어느 정도 신뢰성이 있으므로 그냥 설정해서 사용하면 된다.


그런데 나의 경우 며칠전 별다른 이유 없이 공유기의 설정이 일부 날아가 버려서 (전부 싹 날아간 것도 아니고... 미스테리...?) 재설정하는 김에 IP카메라 설정 방법을 포스팅한다.


  1. 외부에서 우리집 공유기에 들어올 수 있도록 DDNS를 설정한다. IPTIME 공유기에서는 다음과 같이 하자. 원하는 호스트이름과 계정/암호를 입력하고 '추가'하면 된다. 그런 다음 웹브라우저에서 설정된 DDNS 주소로 접속하면 공유기 설정 화면을 보게 될 것이다.




  2. 포트 포워딩 설정. 외부에서 특정 포트(임의로 정하면 된다)로 접속하면 내부 IP카메라 주소(여기서는 192.168.0.130)의 웹 포트(80)로 전달해준다. 또한, RTSP 포트(554)도 전달하도록 설정해야 비디오 스트리밍이 된다. 참고로 이 포트는 LG 카메라 설정 프로그램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렇게만 해주고 아까 설정한 DDNS 주소(예: http://example.iptime.org:포트번호)로 외부에서 접속해보자. 잘 될 것이다. 어두워서 보이는 건 없지만. 참고로 LG Ipsolute 카메라에는 플래시 기능도 있어서 도둑에게 경고를 하거나 감시자(?)가 확인할 때 요긴하게 사용할 수 있다.